자동차리스

자동차와 부가세

소비자 입장에서는 리스든 랜탈이든 뭐든 저렴한 것 이용하면 된다.

그러나 기본적인 측면에서 보면, 리스와 랜탈은 다른 점이 많다. 소비자가 잘 모르는 부분을 살펴보자


우선 세금 체계부터 다르다.

리스는 면세 구조이고, 랜탈은 과세 구조이다.

면세, 과세란? 부가가치세를 기준으로 말한다.


즉 리스는 부가가치세가  없다. 0%다(사실상 0%는 영세율이다, 내용은 다르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서......)

그러나 랜탈은 과세다 부가세 10%가 붙는 사업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동차와 관련된 부가세는 그냥 비용이다.

부가세 = 비용

그래서 10% 세금을 더 내는 상품이 된다.  

다시 말하면 10% 비싼 상품이다.


이렇게 보면 된다.

계약이 만료되어 차를 인수한다고 보자....... 남은 금액이 20,000,000원이다.


리스는 20,000,000원을 내고 인수하면 된다.

그런데 랜탈은 22,000,000원을 내야한다.  부가세 10% 가 붙기 때문이다.

결국 2,000,000원이 더 비싸진다.


랜탈에 계시는 분이 이 글을 보시면...... 그거 아니야 포함되어 있어 라고 하실거다.

그러면 18,18,181원 부가세 1,818,181원 이다.  손익은 체크 해 봐야 하겠지만, 비교적 양심적인 회사다. 구조상으로는....


그래도 180만원 더 비싸다고 감히 주장한다.


왜?

사실 랜탈은 차를 구입할 때, 부가세를 환급 받는데, 이를 소비자가 잘 모른다. 그래서 대부분의 랜탈회사는 이러한 부가세를 수입으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부가세 만큼 높여도 소비자가 알아채지 못할 정도이니, 수익율을 여기서 높이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랜탈료에는 부가세를 붙인다. 부가가치가 창출되었으니, 소비자가 랜탈료에 합산해서 부가세를 내면 랜탈회사는 받아서 국세청에 내면 된다. 그리고 마지막에 차를 인수하려는 고객에게 세금 계산서를 발급 하고 부가세를 징수하여 납부하면 된다.


자세히 따라가보면, 부가세를 받아서 내는 것처럼 보이나, 부가세 장사를 하시는 랜탈 업체가 ....... 말을 맺지 못하겠다.

대략적인 통계자료를 보면, 그런데도, 증거 내놔!하면, 들이 댈 것이 없고, 남의 회사 내부 자료를 필자가 얘기 하기도 적절치 않으니, 업계가 돌아가는 패턴을 얘기하는 수준에서 그치자.


소비자 입장에서는 차값에서 부가세를 빼고, 계산해서 나온 랜탈료에 부가세를 붙여서 랜탈료가 적절한지 체크해 보는 것도 바람직한 구매방법이다.

차량가격 / 1.1 = 차량구입가격 + 세금 = 취득원가

취득원가 + 이자 등 마진 을 리스 기간으로 안분 ==> 랜탈료,

랜탈료 + 부가세 10% = 소비자 납부 금액......

그리고 만기 인수시 인수금액 + 부가세 10% 이렇게 따져서 면세구조인 리스와 비교하면, 소비자가 실제 부담하는 금액이 얼마인지 판단하기 쉽다.  

현명한 소비 하시기 바랍니다.

덧글 0개
작성자 :     암호 :